여성여성에게 한국 문화에 동화될 것을 강요하게 된다. 이로 인해 가정폭력과 갈등의 문제를 양산하지만 언어와 정보력이 부족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
재일조선인
재일조선인은 개항이후부터 일본에 거주한 조선인을 의미한다. 개항 이전의 시기에도 일본에는 조선인이 거주하였으나 이들은 조선인으로서 생활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인으로서 생활해야만 했다. 따라서 재일조선인의 역사는 개항부터 시작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개항직후에는 정치
역할은 한국사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그것에 비교될 만큼 크고 막중하다. 지금 많은 학자들이 저마다 다른 견해를 갖고 있고 심지어는 민족적 대립감정과 결합하여 거의 허구적인 이론까지 제시되기도 하지만 일본인들이 `교과서적인 지식`으로 결코 부인하지 않는 것이 바로 백제문화인 것이다. 이 장
한인들이 한국으로 귀환하고 난 1947년 12월의 재일한인의 규모는 598,507명으로 급감하였다(이문웅, 1997: 66-70).
세 번째 시기는 1945년부터 1962년(남한정부가 이민정책을 처음으로 수립한 해)까지인데, 이 시기에는 한국전쟁을 전후해서 발생한 전쟁고아, 미군과 결혼한 여성, 혼혈아, 학생 등이 입양, 가
여성의 인권회복이 남성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여서 여성운동에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지도, 동참하지도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남성이 생계부양자로서 경험하고 있는 과중한 경제적 부담이나 막중한 기대치를 생각한다면, 여권의 사회적 회복은 장기적으로 남
재일 조선인(在日朝鮮人, 일본어: 在日朝鮮人 (ざいにちちょうせんじん))은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인이다. 재일본 한국교포는 일제 식민지정책의 산물로서 일제강점기에 도일(渡日)한 한국인들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초기에는 일본의 가혹한 경제수탈로 생활의 터전을 박탈당한 한국인이 생계를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
재일동포의 정규직 비율이 남녀 모두 49% 정도인데 비해 일본인 남성의 경우에는 70% 여성의 경우에도 60%가 넘어 재일동포와 일본인 사이에 커다란 격차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자영업의 비율은 타인을 고용할 경우와 타인을 고용하지 않는 경우 모두 재일동포의 비율이 일본인보다 높다 결국 고용직의
(3)출입국관리 및 난민인정법 (입관법)의 내용
외국인의 출입과 체류는 입관법에 의해 관리되며, 현행 입관법은 1990년 개정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법 개정은 일본에 입국하는 외국인수의 증가, 방문목적과 활동 내용이 변화하여 기존의 법으로는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입
한인여성들, 전쟁고아, 혼혈아, 입양아 등의 아동들, 그리고 미국 대학으로 공부하러 간 유학생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표: 미국으로의 한인 이민 (1903~2000)
연도 이민자수 이민자특성
초기이민시기 1903~1905 7,226 하와이 사탕수수 노동자
1910~1924 1,115 사진신부
541 독립운동가와 유학생
중기이민시